[주식초보] 컵앤핸들 및 VCP 차트 패턴 공부해야 하는 이유!

VCP 차트 패턴은 아무리 많은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이 계속해 만들어질 것이라는 마크 미너비니 트윗 내용 중 일부 입니다.

그러면서 1982년 프라이스 클럽 주간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VCP 차트 패턴인 동시에 컵앤핸들 차트 패턴을 만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예나 지금이나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이 만드는 차트 패턴은 변함없이 없음을 강조한 것입니다. 

당신들이 주식 공부에 집중해 봐야 할 것은 이런 특정한 모양의 주가 차트 패턴을 만드는 종목이야, 그러니 이런 차트를 찾아서 공부를 해봐 하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의  VCP 차트 패턴과 윌리엄 오닐(William O’neil) 컵 앤 핸들 차트 패턴은 둘다 같습니다. 같은 차트 패턴을 두고 달리 부르는 말에 가까울 정도로 사실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말하자면 이 둘은 각자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급등하며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을 골라 투자한다는 방법적 측면, 맥락에선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 이해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윌리엄 오닐과 마크 미너비니의 차이점

개인적으로 주식 차트 패턴을 제대로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 마음을 먹게 만든 장본인은 바로 윌리엄 오닐입니다. 

그가 주창한 CANSLIM(캔슬림 투자전략)과 컵앤핸들 차트 패턴은 빅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과학적 분석 위에 만들어진 기법인 까닭입니다. 

그러니까 대충 이런 차트 모양을 하면 주가가 상승하더라 하는 개인적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주식 시장의 역사에서 기록으로 남아 확인 가능한 모든 자료와 데이터, 그리고 주가 차트를 일일이 찾아 조사하고 분류하는 연구를 통해 만들어 진 결과물이 바로 컵앤핸들, 캔슬림 투자 전략인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자라면 윌리엄 오닐 투자 방식을 공부해야 하는 것이고 또 무시해서는 안되는 것 입니다. 

그러나, 윌리엄 오닐의 컵 앤 핸들 차트 패턴은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주식 초보들이 윌리엄 오닐 책을 읽고도 큰 깨달음을 잘 얻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주가 상승에 대한 합리적인 동시에 논리적인 설명 자체가 쏙하고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그 논리적 결여를 마크 미너비니를 통해 배울수 있습니다. 이른바 변동성 축소(VCP)라는 개념이 바로 그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마크의 위대한 점이 바로 그것입니다. 단순히 그림으로만 인식되던 차트 패턴을 구조와 원리, 개념을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줬다는 면에서 탁월하다 생각합니다. 

이런 개념과 원리만 잘 이해하면 차트 패턴 모양에 그렇게 천착하는 방식의 차트 분석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가 차트 패턴의 생긴 모습이나 형태, 모양은 각자 다 다르지만 핵심 원리일 내용만 잘 이해하고 나면 원리상 다 같구나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테면, 주식 시장에 널리 잘 알려진 주가 차트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Cup and Handle Chart Pattern
  • Volatility Contraction
  • Bull Flag, HTF(High TIght Flag)
  • Ascending Triangle
  • Flat Base & Rectangle Box
  • Symmetrical Triangle
  • Head & Shoulder
  • 기타…

각기 다른 형태의 차트 패턴 형태가 무수히 많은 것 같지만, 따지고 보면 사실은 한 가지 뿐입니다. 

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는 순간 주식 투자 실력에 큰 변화가 오기 시작합니다. 

상승하는 종목이 만드는 주가 차트 패턴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구조와 원리, 개념을 알기 때문에 사실상 어느 자리에서나 손실 보다는 수익이 날 가능성 높은 지점에서 매수 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측면에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정 수준의 차트 보는 안목이 생기기 전 까지는 대부분의 주가 차트는 비슷해 보이고 또 잘 구별하기도 애매하고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주식 프로 & 주식 고수 흉내내기

우리 두뇌는 반복 학습을 통해 어느정도 차트를 인식하는 인지력 능력이 향상 혹은 개선되지 않으면 차트를 보는 실력 자체가 잘 늘지 않습니다.  

주식 시장 역사에서 주가 상승이 컸던 주식 차트 패턴을 가능한 매일 30분 이상은 반복해 돌려  보면서 주식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공부 방법은 대부분의 유명 투자자를 비롯해 주식 고수들이 반복해 강조하는 것입니다. 제가 하는 말 아닙니다.  

윌리엄 오닐은 모든 직원들에게 수천장의 차트가 빼곡히 들어간 차트북을 건네 반드시 매일 반복해 보길 권했다는 데이비드 라이언의 증언만 보더라도 이는 투자 실력을 성장 시키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을 따라 흉내내는 방식으로 주식을 공부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세상 어디서나 그러하듯, 내가 잘 모르는 분야를 배우고 익히는 공부를 할 때는 이미 시장에서 성공한 사람들 찾아 벤치마킹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들처럼 따라서 사고 분석하는 흉내와 베끼는 노력을 가장 먼저 해야 합니다. 배우는 단계에서 프로를 따라 흉내 내는 것 자체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렇게 배운 후 그 상태로 늘 머물러 있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일 30분 이상 주식 차트 패턴 공부하기



최근 차트북(Chart Book)을 새롭게 리뉴얼 작업 중인데요. 파워 포인트에 그려본 주요 주가 차트 패턴 모습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더 많고 다양하지만, 대체로 저 차트 패턴의 변형이라 봐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보다시피, 주식 차트 패턴을 통해 주식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한 차트 형태와 모양에 익숙해 지기 위해서 입니다.

차트 보는 안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가능한 다양한 차트를 반복해, 그것도 많이 자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해 본다는 말은 머릿속에 패턴이나 모양 자체를 각인을 시켜 둬야 하기 입니다. 대충 보면 다 비슷해 보이지만, 면밀히 들여다 보면 아주 미묘한 차이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한 모양의 주가 차트를 만든다고 해서 반드시 주가가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100% 상승을 담보하지는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주식 차트 패턴을 공부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주가가 이런 차트 패턴을 만드는 경우가 확률적으로 주가 상승률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주식 차트 패턴 공부를 열심히 한 사람들은 이 사실을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같은  차트 패턴을 만들며 주가가 상승했고 또 앞으로도  반복될 것이란 사실을 말입니다.

주식 시장의 역사는 왜 반복될까?

주식 시장의 역사에서 상승하는 종목 대부분은 왜 같은 차트 패턴이나 모양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유사이래 인간의 생물학적 형질, 인간의 본성, 행동원리는 거의 바뀌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식 시장은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알고리즘 기반 시스템 매매가 시장의 주류로 자리를 잡은지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앞으로는 AI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에 따라 주식 시장의 변화의 속도 또한 한 층 더 가파르고 빨라질 것입니다.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AI 인공지능 기술은 분명 세상의 많은 것들을 변화 시킬 것으로 예상은 되지만, 어느날 갑지가 인간을 대체하거나 같은 인식 수준에 이를 것이란 생각엔 동의하지 않습니다.

조지 길더 (George Gilder)의 지적처럼, 인간의 오만함은 무지에서 비롯됩니다. 여전히 현대 과학은 뇌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해 나라는 생각이 만들어지고 탄생하는지, 사실은 알지 못합니다.

그저 병렬로 숱한 데이터를 집어 넣어 주면 딥러닝 기술만으로 알아서 인간과 같은 인식과 사고를 할 것이란 인식 자체가 스스로 너무 오만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런 빠른 기술적 변화 속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변함없는 사실 한가지는 이 모든 시스템을 설계하고 만든 주체는 다름아닌 인간이란 점입니다.

인간의 본성 자체가 변하지 않는 동안에는 주식 시장은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주가 차트 패턴이 반복해 되풀이 해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과거보다 시장의 변동성 자체는 훨씬 더 커질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인간이 시장에 개입하는 동안에는 주식 시장의 속성 자체는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임을 쉽게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도 상승하는 주요 종목, 시장 주도주는 계속해 같은 주가 차트 패턴을 반복 형성하며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과거에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의 주식 차트 패턴을 보며 부지런히 주식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차트 보는 안목을 넓히기 위해서 입니다.

주식 차트 보는 안목이 높아지면 주식 투자 실력은 자연스럽게 동반 성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매일 30분 이상은 꾸준히 반복해 주식 차트 패턴을 보며 뇌리에 각인 시키는 공부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 찾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

오버헤드 서플라이(Overhead Supply), 매물대 개념 이해하기

ABCD 차트 패턴 활용한 주식단타 매매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