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 구조 이해하기
주식 초보자들이 쉽게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전체 주식 시장이 현제 놓여진 상황 및 특징을 쉽게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주식 시장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해가 생각보다 적다는 것입니다.
잘 아시는 것 처럼, 전체 주식시장은 늘 변합니다. 한 곳에 머물거나 멈춰서 있지 않습니다.
글로벌 경제 이슈나 전쟁, 질병과 같은 사건 사고에 따라 전체 주식 시장은 때때로 급등과 급락의 천당과 지옥을 오가듯 요동치기도 합니다.
주식 시장은 크게 3가지 시장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전체 주식 시장이 연일 상승하는 대세 상승장, 그와 반대로 주가 지수가 끝없이 연속적으로 하락하는 하락장, 마지막으로 박스권에 갖히듯 위 아래로 오르내리는 횡보장 이렇게 세가지로 크게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전체 주식 시장 마켓의 특징 및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시장 상황에 맞는 매매기법, 투자전략 및 자금관리,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상승장과 하락장에서는 같은 매매기법이라 할지라도 잘 통하지 않거나 먹히지 않습니다.
이런때는 매매전략 자체를 시장 상황에 맞도록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러자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 주식 시장의 특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그에 맞춤한 매매전략, 전술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주식 초보자들은 단순히 매매기법 찾기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매수 후의 핸들링, 자금관리, 리스크 매니지먼트 등에 관한 전체 매매전략에 대한 룰셋을 보다 세밀하게 설정하고 있어야 성공확률이 그 만큼 높아집니다.
주식 시장에 남아서 계속 투자하는 동안에는 우리 모두는 학생일 뿐입니다.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게 계속해서 공부해야 살아 남습니다.
현재 주식 시장이 어떤 상황 국면에 속해 있든간에 여러분들이 주기적으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금은 상승, 하락, 횡보 장세 중 어느 시기에 해당하는가?
- 현재 나의 매매전략은 현재 시장 상황에 잘 맞는가?
-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섹터, 주도주는 무엇인가?
-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따른 자금관리 및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는가?
- 현재의 시장 상황에 걸 맞는 매매 정확도를 높일 방법은 무엇인가?
주식 시장 상승, 하락 구조 이해하기 (Market Structure)
전체 주식 시장은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상승장(Uptrend Market)
- 하락장(Downtrend Market)
- 박스권 장세 (Range BoundMarket)
주식 시장은 위 3가지 국면 중 한 반드시 한 가지에 시장 상황에 속하게 됩니다.
전체 주식 시장은 한번 상승 또는 하락 추세가 정해지면 생각보다 꽤 오랜기간 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나가려는 구조와 특징을 갖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상승, 하락, 횡보장은 어떤 구조적 특징, 성격을 갖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승장(Uptrend Market)
주식 시장을 하나의 상품을 사고파는 시장으로 본다면, 매수자들이 대거 돈을 싸 들고와서 물건을 엄청나게 사기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당연히 상품을 사고자 하는 사람들인 수요가 팔려는 사람인 공급을 넘어선 상태가 바로 주식 시장의 상승장에 해당합니다.
시장에 물건이 동난 상태가 되다보니 여기저기서 부르는 그 자체가 물푸에 대한 값이 되는 것 처럼 주가도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게 됩니다.
주식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위는 코스피 지수 일간차트 입니다. 전체 주식 시장이 상승장임을 그대로 잘 나타내 주는 차트 모습입니다.
상승장의 가장 큰 특징은 주가 지수가 고점(Higher High)을 계속해서 새롭게 갱신해 나갑니다. 당연히 저점(Higher Low)도 계속해서 따라서 높아지게 됩니다.
보다시피 주가 지수 자체의 흐름이 둔화되는 시점은 고점과 저점의 높이와 속도 자체가 점차로 둔화되는 지점입니다.
완만한 상승과 하락 그 자체를 하락장의 진입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가 지수든 개별 종목의 주가든 간에 주식은 크게 상승한 다음에는 반드시 매물을 소화하며 쉬어 가는 자연조정(Natural Reaction)을 거치며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승장과 하락장을 구분하는 손쉬운 방법은 현재 주가 지수 또는 주가가 지속해서 더 높여 가는 동시에 저점 또한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지만 봐도 알수 있습니다.
코스피나 코스닥 주가 지수는 주식 시장의 평균 성적을 그대로 대변하고 나타냅니다.
다시말해 주식 시장이 대세 상승장 국면에 접어 들었을 때는 1등 주인 시장 주도주를 고르는 것이 수익을 최대화 하고 최적화 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주린이 여러분들이 대세 상승장에도 돈을 잘 벌지 못하는 이유는, 시장 주도주를 고르는 방법 자체를 몰라서 손실을 입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주식 시장에서 시장 주도주를 고르는 안목, 즉 옥석가리기를 잘 못해서 손실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하락장(Downtrend Market)
하락장은 상승장과 정 반대의 흐름을 보이는 장세가 펼쳐집니다. 지수는 최고점과 최저점을 계속해서 낮추는 식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제 시장에는 물건을 사려는 사람(수요)들이 넘치기 보다는 팔리지 않아 쌓인 재고(공급)를 처리하기 위해 여기저기서 떨이요를 외치는 장면을 연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코스피 주가 지수 일간 차트 화면입니다.
보다시피 하락장의 가장 큰 특징은 주가 지수는 고점(Lower High)와 저점(Lower Low)을 계속해서 낮추는 식으로 시장이 흘러갑니다.
주식을 사고자 하는 사람은 점점 적어진 가운데 여기저기서 더 낮은 가격에 매도를 하게되니 자연스럽게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상승장과 하락장은 한번 추세가 정해지면 꽤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주가 지수는 전체 주식시장의 현재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긴 하지만, 하락장에서도 강하게 버티며 상승하는 종목들은 나오기 마련입니다.
상승장 보다 하락장에선 이런 시장 주도주들이 보다 더 확연하게 구분이 되는지라 하락장에서는 오히려 시장 주도주 종목을 구별, 판별하기가 더 쉽고 용이한 측면의 장점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승장도 무척 반기지만, 하락장도 좋아합니다. 왜냐면 시장 주도주 판별이 더 쉽고 오히려 소수에 집중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하락장에서 돈을 벌고자 한다면 진입 시점과 진입을 하지 말아야 할 시점을 잘 구분하는 사전 지식을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상승장에서 돌파 매매가 주요한 전략이라고 한다면, 하락 장에서는 주가의 변동성 자체가 그만큼 커지기 때문에, 주가 지수가 상승하는 날을 빼고는 대부분 돌파 하는 척 하다가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 오는 주가의 되돌림 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매매전략을 조금 달리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스권 장세(Range Bound Market)
주식 시장은 꼭 상승과 하락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상승도 하락도 아닌 현 상태를 유지하는 일종의 중립 상태인 횡보장세, 박스권 장세도 있습니다.
상승과 하락 시기가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것 만큼 좌에서 우로 지리하게 횡보하는 장세도 번갈아 옵니다.
박스권 장세란 주가 지수의 상승과 하락의 움직임 폭이 박스권에 갖혀서 움직이는 듯 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위는 코스피 주가 지수 차트 모습입니다. 2011~2016년 당시 주가 지수가 끝없이 좌에서 우로 횡보하기만 한 모습의 지수 차트인데요.
보기에도 참 답답한 장세가 꽤 오래도록 지속되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주가 지수는 전체 주식 시장의 건강 상태, 즉 시장 참여자인 투자자들의 평균 심리 상태를 드러내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주식 시장에 상장된 개별 종목 전체가 모두 저런 횡보 흐름을 보인 것은 아닙니다.
이런 횡보 장세 속에서도 연일 신고가, 52주 신고가,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하는 종목은 연이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주식 시장 전체가 하락 또는 횡보하는 것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인 주가 상승이 일어나는 종목이 있다는 말인데요.
그게 바로 시장 주도주 입니다. 시장 주도주 판별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는 기술적 방법론에 대해서는 이미 주식투자 슬기로운 금융생활 블로그에서 충분히 다뤘습니다.
요약 및 정리
주식 시장은 고여있지 않고 항상 변화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국내외 경제 상황 변화, 전쟁이나 질병 같은 글로벌 사건사고 및 이슈 등에 따라서도 쉽게 출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세 상승 시기에는 하락으로 반전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하고, 또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는 횡보 장세가 펼쳐질 수도 있다는 시장의 속성,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올바른 매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세에 따라 매매기법과 전략을 시장 상황에 맞게 변화 시켜야 그 만큼 승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식 시장이 어떤 상황 국면에 속해 있든지 간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것은 바로 그 시점에서의 가장 강한 흐름을 보이는 시장 주도주를 찾아내 투자하는 것입니다.
주식 초보자들은 이런 주식 시장 특성 및 특징을 잘 이해해야 보다 올바른 공략 방법을 찾아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