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오닐 성장주 발굴법 CANSLIM 핵심 요약 정리

윌리엄 오닐의 지금 이 시대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로 손꼽을 수 이습니다. 

윌리엄 오닐은 그만의 독특한 캔슬림(CAN-SLIM)이란 종목 선정 기법을 창안해 냄과 동시에 컵앤핸들 차트 패턴을 대중화 시키는데 많은 역할을 했습니다. 

윌리엄 오닐의 주식 투자 매매기법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를 꼽으라면 바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잘 결합된 주식 투자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CANSLIM으로는 기업의 펀더멘털(Fundamental)인 기본적 분석에 집중해 종목을 고르게 됩니다. 기술적 분석 접근법으로는 테크니컬(Technical) 분석 방법의 하나로 주가 차트를 분석합니다. 

그 유명한 컵 앤 핸들 차트 패턴(Cup and Handle Chart Pattern)이 바로 그것입니다. 

윌리엄 오닐이 이 그만의 특별한 주식 투자 기법을 만들수 있었던 것은 1950년대 부터 2000년대 까지 크게 상승한 주식 종목을 전수 조사 하는 과정에서 찾아낸 공통점을 추려낸 결과물 인 것입니다. 

시대는 변했지만, 인간의 고유한 특징이자 성향인 공포와 탐욕은 선사시대나 지금이나 사실 크게 바뀌거나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주식 시장에 살아 남아 있는 동안에는 지금과 똑 같은 상황이 앞으로도 반복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윌리엄 오닐의 컵앤핸들 차트 패턴도 반복해 잘 들어 맞는 투자 기법으로 애로도록 살아 남을 것이라 필자는 생각합니다.

윌리엄 오닐의 주식 투자 전략 CANSLIM 핵심 요약 정리 그럼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 : 최근 분기 EPS가 전년동기 20~25% 상승률 일 것

EPS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계기는 윌리엄 오닐이 직접 1952~2001년도 까지 크게 상승한 주가 종목 600개를 추려내 공통점을 면밀히 분석하는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이때 600개의 종목 가운데 약 75% 정도가 최근 EPS 성장률이 70% 이상이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EPS(Earnings Per Share)는 주당순이익을 말하며 기업의 순이익(당기순이익)을 총 발핼 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EPS의 상승 추이를 비교할 때는 일시적 계절적 수요와 같은 영향을 가능한 배제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때문에 작년과 같은 시기를 비교해 봄으로써 실제 계절적 수요에 따른 실적 성장 추이를 상호 비교해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지 보다 정확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A : 연간 EPS 성장률이 전년대비 20~50% 이상 일 것

연간 EPS 상승률 추이를 잘 살펴보면 실적이 일시적 상승에 그친 것인지 아닌지를 정확히 알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윌리엄 오닐이 전수 조사한 600종목 가운데, 주가의 초기 상승 단계에서 이미 해당 기업들 대부분은 연간 EPS의 평균 상승률이 36% 정도에 달했다고 합니다. 

EPS 성장률이 매년 급격히 상승해야 하는 것 만은 아닙니다. 상승률 자체가 오래 둔화되면 문제겠지만, 한 두해 정체되듯 하면서도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준다면 괜찮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최근 5년간의 EPS 성장률 추이를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일시적 실적 회복에 따라 EPS가 급상승 한 후 그 다음 이듬해에 다시 실적이 곤두박질 치거나 하는 불안정한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해당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 자체가 경기 변동 사이클에 보다 민감하다거나 또는 특정한 단일 공급계약 등을 통해 일시적 실적 회복에따라 성장한 것 처럼 보이거나 또는 매년 들쭉날쭉 하는 불안한 흐름을 보이지 않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N : 신제품, 기업, 경영자, 신고가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 신기술, 새로운 경영진의 교체 등 95%에 해당하는 종목이 주가가 급등하는 시점에는 대부분 시장에 새로운 혁신적 변화를 몰고오는 신제품, 신기술을 시장에 선 보였다고 합니다. 

예컨데, 맥도날드가 단일 점포를 프랜차이즈화 함에 따라 실적이 급격히 확대되었고, 그에 따라 덩달아 주가도 11배 가까이 상승을 했다고 합니다. 

맥도날드는 너무 오래전 일이라 기억하고 있는 분들이야 드물지 모르지만, 가장 최근 사례로는 애플, 아마존, 테슬라, 구글 같은 기업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대부분 기존 시장에는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제품을 내 놓거나, 서비스 및 유통 방식 자체를 혁신시켜 우리의 삶을 크게 바꾸어 버린 기업들입니다.

S : 주식의 수요와 공급

주식의 주요와 공급적 측면에서 발행주식 수 중 유통수가 적을 수록 주가의 상승률이 가팔랐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미국의 애플이나 아마존처럼 자사주를 적극적으로 매입해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 유통물량 자체를 줄여주는 것은 실적 성장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총발행 주식수가 줄어듦에 따라 EPS 상승 및 실적 호조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국내에서는 자사주 매입을 적극적으로 행하는 회사를 찾아보기 어렵지만, 그렇다고 해서 오닐의 성장주 발굴 법칙인 CANSLIM을 폐기해야 할 정도의 크리티컬한 요소는 아닙니다.

L : 시장 주도주 인가 소외된 주식인가

시장 주도주란 주가기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주식 시장에서 가장 활력있는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런 종목들은 기관 투자자들도 항상 예의주시하며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시장 주도주의 주가는 소외된 종목의 주가 보다 훨씬 상승하기 쉽습니다. 

윌리엄 오닐의 경우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는 조건의 하나로 RSI 지수를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일종의 상대강도 지수로 주식 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주가 상승률을 서로 비교해 1등 부터 99등까지 순위를 매긴 것이라 보면 됩니다. 

윌리엄 오닐은 RSI 점수가 70~80점 이상인 경우에만 투자 고려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RSI가 40~60점 인 경우는 아무리 유명한 회사의 주식이라 하더라도 매수는 피했습니다. 

소외주는 주식 시장의 투자자들로 부터 소외된 관심 영역 밖의 종목이기 때문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없으므로 가능한 매수하지 말아야 합니다.

I : 기관투자가 적극 보유하는 종목 

이전 글에서도 강조했지만, 주가를 올리는 원동력은 바로 막대한 자금력을 가진 기관 투자가가 주식을 매입할때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실제 오닐이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상승 종목 가운데 약 70%가 기관 투자자에 의해 집중적으로 매수 또는 거래되는 종목이었다고 합니다. 

기관투자자의 매집이나 흔적을 찾았다 하더라도 늦지 않습니다. 이들은 한번에 모든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시기와 기간에 따라 적절한 규모를 지속 매입하기 때문에, 기관 투자가 들어 왔다고 해서 바로 주가가 급등하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시장에서 다양한 금융 기관 투자자가 꾸준히 매수를 하고 있는가 하는 전체 분위기, 추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M : 주식 시장 전체의 방향성

현재 주식 시장 전체 트렌드, 방향성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 시장 전체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아무리 좋은 종목의 주식을 매수 하더라도 전체 시장의 투심에 영향을 받아 주가는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항상 지금이 주식을 사기에 적절한 타이밍인가를 살펴 봐야 합니다.

요약 및 결론

윌리엄 오닐의 성장주 종목 발굴을 위한 CANSLIM이 무엇이고 주요 핵심 내용만 요약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CANSLIM 핵심 요약 정리

  • C : 최근 분기 EPS가 전년동기 20~25% 상승률 일 것
  • A : 연간 EPS 성장률이 전년대비 20~50% 이상 일 것
  • N : 신제품, 기업, 경영자, 신고가
  • S : 주식의 수요와 공급
  • L : 시장 주도주 인가 소외된 주식인가
  • I : 기관투자가 적극 보유하는 종목
  • M : 주식 시장의 방향성

투자주식 투자를 오랫동한 경험하고 꾸준히 공부해 온 사람들에게 윌리엄 오닐은 너무 익숙한 이름이 겁니다.  윌리엄 오닐의 CANSLIM 에서 강조한 내용 그 자체를 잘 알고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만, 실천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드물고 적습니다. 

물론, 국내 주식 시장 상황에 적용해 분석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 투자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이런 기반 지식들을 잘 활용해 나만의 투자 철학, 원칙, 방법을 하나씩 개선하고 확립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싶습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 찾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

오버헤드 서플라이(Overhead Supply), 매물대 개념 이해하기

ABCD 차트 패턴 활용한 주식단타 매매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