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IPO,옵티코어, 변동성 큰 종목 자동조건감시 활용매매

옵티코어는 HTF 차트 패턴을 형성한 종목이라 매수를 했습니다. 5천원 이하 종목은 잘 매수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수를 한 이유는 IPO 종목으로 단기 상승 모멘텀 형성 종목에서 추세전환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보다시피 심플합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워낙에 변동성 자체가 심한 종목의 경우는 핸들링이 까다롭기 때문에 일정 구간 상승시 마다 적절한 수익을 먼저 챙기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5% 수준에서 10% 매도, 7~8% 수준에서 20% 매도, 10% 수익 구간에서 30% 매도 이런 식으로 플랜을 미리 세워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등은 급락을 불러 오기 때문에 일정 구간 구간별로 짧은 수익을 일부 실현하면서 50% 물량 정도만 매도 하고 나머지는 그냥 손절가 근처 또는 주요 지지구간을 깰때 매도 하는 전략을 구사하면 좋습니다.

자동조건감시 활용 핸들링

보다시피 4~5% 수익 구간 지점에서 10% 물량을 매도하고, 7~8% 지점에서 50%를 매도 했습니다. 나머지는 그냥 지켜 보기로 했는데, 이 글 작성 과정에서 +3% 수준에서 전량 자동으로 청산 되었습니다.

변동성이 워낙 크다는 말은 긴꼬리를 만들기 쉽다는 말이기도 하죠. 이럴때는 손절가와 구간별 수익 실현을 사람 손에 맡기지 말고, 시스템의 자동조건매매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급격하게 오르내릴때는 뭐 굳이 자동조건을 실행할 필요없이 일단 안전마진을 먼저 챙기는 수준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등 주는 3~5% 구간 상승은 쉽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 최소 10~30% 정도 선취하는 식으로 먼저 수익을 내면 그 다음부터 심리적으로 조금 덜 말린 상태에서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이런 방식들 하나 하나가 디테일한 매매원칙, 룰셋에 들어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주식 투자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계속해서 세밀한 액션 플랜을 짜 놓으시라 계속해서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설령 급락의 흔들기 다음 주가가 급등해 상한가를 갔다 하더라도 구간 구간 미리 수익을 실현했기 때문에, 그렇게 속상하거나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장중에 쓰는 글이라 두서없이 간단하게 마무리 합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 찾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

오버헤드 서플라이(Overhead Supply), 매물대 개념 이해하기

ABCD 차트 패턴 활용한 주식단타 매매기법